ULSAN HARBOUR PILOT도선관련정보

모든 선박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야간도선규정

( 2024.07.31 개정 )

부두명 적용내용 공통사항 기타 공통사항
접안 이안 진로경계선, 공동도선 등  
본항
(석탄, P#1~9)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탱커선 입항(적재여부 무관): GT 6천이상~3만이하
탱커선 출항(적재여부 무관): GT 2만 이상
(UTT는 B/T 장착선이라도 GT 5천 이상 접안선은
모두 2 Tugs 사용하며, 출항 시는 본선과 협의 하에 사용)

Gantry Crane 장착선 출항 : 톤수 무관
T/S선 입항 : GT 3천이상

Co-pilot
탱커선 출항: GT 3만 이상~35,000 이하 (YMP, P#42)
Gantry Crane 장착선 출항 : GT 3만 이상

Two pilot
탱커선 출항 : GT 35,000 이상
(YMP, P#42 등 모든 부두)
탱커선 출항 : GT 30,000 이상
(SILO, UTT, P#32)
자동차선 출입항 또는 이동 :
모든 자동차선 (YMP)
※ 야간 접안 시 충분한 선석확보 :
선박길이+선폭 2배

※ 위험물 운반선은 BT 장착선이라도
총톤수에 따른 Tug 사용
(울산항 예선사용 세칙에 의거,
GT 5천톤 이상 2 Tugs 사용)

※ 예선 추가 사용 (야간 접안 시)
GT 1~3천 : 1 Tug
GT 3~5천 : 2 Tugs
(단, BT 장착선 예선 1척 면제)

※ 야간 T/S 접이안 시 톤수에
관계없이 예선 2척 사용.
@ Yokohama fender 적정 수량 사용
@ 모선에 Fender 설치하는 게 원칙

※ 항만시설운영세칙상 부두별 접안능력
(DWT) 범위 내 도선 시행
탱커선
YMP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자동차선 제한없음
SILO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UTT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3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YJ#1~#2 화물선 제한 제한
탱커선
SK#1~2부두 ASPHALT/LUB OIL/SULPHUR 선박, 화물선 ASPHALT/LUB OIL/SULPHUR 선박, 화물선 진로경계선 → 출∙입항 모든 탱커선
SK#3부두 탱커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SK#3~8부두 →
탱커선 입항 : GT 6천 이상

Two pilot+진로경계선 (적재여부 무관)
SK#3, #6~8부두 출입항 → GT 3만 이상
SK#6~8부두 탱커선 GT 3만 이상~6.5만 이하(공선)
(’19.1.1 시행)
제한없음
자동차부두 제한없음 (2007.5.21)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19:00 또는 일몰 후 출입항 모든 선박
Co-pilot
출항 모든 선박
Two pilots
입항 및 이동 모든 선박(출항선 제외)
※ 출선자세 접안관련 :
KPIC, JSTT, S-OIL 부두에 GT 1.5만 이상의
선박 접안은 일몰 1시간 전에 승선하여
실제 주간시간에 출선자세로 접안완료 조건
(단, 풍속 10m/sec 이하일 때 접안 가능)

※ S-OIL, JSTT#2,3,4, KPIC#1, OTK는
B/T 장착선이라도 GT 5천 이상 선박은
접이안 시 모두 2 Tugs 사용
예전부 제한 제한없음 해당없음
HMD 부두
화암부두
미포부두 제한 GT 5천 이하  
원유부이 제한 제한없음 Two pilots
KNOC 원유부이 출항 시
OP#1~6부두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OP#2~3에 선미계류선이 없고, OP #6에 Floating barge crane 및 Barge 작업선이 없을 때. 제한없음
(단, OP#1~6, Gantry Crane 장착선은 갑판구조물로 인한 시정불량으로 출항 불가하나, 그 외 선종은 길이 200m 이상 출선자세 접안선만 출항)
진로경계선
화물선 입항(적재여부 무관) :
GT 1만이상~2.5만이하
컨테이너선 출항 : GT 4만 이상
(3000 TEU이상) 또는 LOA 250m 이상
탱커선 및 T/S선 출입항(적재여부 무관) :
모든 선박 (출입항 모든 위험물 운반선에 적용)

Two-pilot
탱커선 출항(적재여부 무관) :
GT 3만 이상
(단, OP#6 (효성화학) 출항 : GT 25,000 이상)
컨테이너선 출항 : GT 4만 이상
(3000 TEU이상) 또는 LOA 250m 이상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선미계류식 접안은 제외)
시멘트선 제한없음
컨테이너선 제한없음
S-OIL부두
JSTT#1~4
KPIC 부두
OTK부두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S-Oil C-2, JSTT#1 제외) 제한없음 (단, GT 5만 이상, 입선자세인 경우 보류)
UNCT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GT 5만 이상 출항 불가
컨테이너선 GT 3만 이하, LOA 250m 이하 제한없음
UTK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I-PORT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SBTS#1~2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출입항 : 모든 선박 (적재여부 무관)

Two-pilot
출항 : GT 3만 이상 모든 선박 (선종 무관)
 
SP#1~9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NBTS#1~2,
YY(용연) #1~2
KET #2~#6
화물선 GT 5천급 이하 GT 2만이하,
흘수 9m 이하
진로경계선
출입항 모든 선박

야간 입출항 모든 선박 강제도선 시행
지방도선운영협의회 의결
('24.7.31 시행)
탱커선
SK 가스부두 LPG 제한없음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출∙입항 모든 탱커선
※ 울산 본항에서 북신항으로 편입
(2022.2.1)
DEAD SHIP 모든 선박 제한 제한 진로경계선
출입항 도선 중, DEAD-SHIP 상태가 된 선박
도선 전, 기상 악화, 조난 등 특별한 상황에서 선박 안전을 위해 긴급한 경우에만 VTS와 협의 하에 도선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