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도선규정


시행일자 : 2018년 8월 1일

부두명
적용내용
공통사항
기타 공통사항
접안
이안
진로경계선, Co-pilot/Two pilot 등
본항
(석탄,P#1~9)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탱커선 입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6천 이상~3만 이하
탱커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2만 이상
Gear Bulk선 출항 : GT 3만 이상
T/S선 입항 : GT 3천이상

Co-pilot
탱커선 출항(화물적재시) : GT 3만 이상
LPG 납사선박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3만 이상
Gear Bulk선 출항 : GT 3만 이상


※ 야간접안 조선시 충분한 부두길이 확보 :선박길이+선폭 2배

※ 위험물 운반선은 BT 보유선이라도 GT 톤수에 따른 Tug사용 (울산항 예선사용 세칙에 의거) : 5천톤이상 2 Tugs.

※ 예선지원강화 (야간 접안시)
GT 1~3천 : 1 Tug
GT 3~5천 : 2 Tug
(단, BT보유선 예선 1척 면체)

※ T/S 접/이안시 톤수에 관계없이 예선 2척 사용.
- Yokohama fender 출분량 사용.
- 모선에 Fender 설치하는 것을 원칙

※ 부두별 접/이안 능력 범위내 도선






※ 출선자세 접안관련 : KPIC, JSTT, S-OIL 부두에 GT 1.5만 이상의 선박 접안은 일몰 1시간전에 승선하여 실제 주간시간에 출선자세로 접안작업을 완료하게 한다. (단, 풍속 10m/sec 이하일때 접안 가능)

※ S-OIL, JSTT#2,3,4, KPIC#1, OTK는 B/T 보유선이라도 GT 5천 이상 선박은 접/이안시 모두 2 TUGS 사용함.

※ T/S 접/이안시 GT 1천 이상 선박은 의무적으로 예선 1척 사용,
(3국간 T/S 해상환적, 항무 91570-749/91571-815 의거)

탱커선
염포부두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자동차선 제한없음
SILO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UTT(YJ#2) 화물선 GT 3만 이하, 흘수 10.3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UTT(YJ#1,3) 화물선 미시행
미시행
탱커선
가스부두 현행기준(제한없음) 현행기준(제한없음) 해당없음
SK#1~2부두 ASPHALT/LUB OIL
선박, 화물선
ASPHALT/LUB OIL
선박, 화물선
진로경계선 → 출/입항 모든 탱커선
SK#3부두 탱커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SK#3~8부두 →
탱커선 입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6천 이상

Two pilot+진로경계선
SK#6~8부두 →
탱커선 입항(공선상태) :
GT 3만 초과~4.5만 이하 (’18.7.1부 시행)
GT 4.5만 초과~6.5만 미만 (’19.1.1부 시행)

탱커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3만 초과 (’18.7.1부 시행)
SK#6~8부두 탱커선 GT 3만 이하, 흘수 10.5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공선접안)
GT 3만 초과~4.5만 이하
(’18.7.1시행)

GT 4.5만 초과~6.5만 미만
(’19.1.1시행)
자동차부두 제한없음 (2007.5.21)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 자동차선 19:00이후 출/입항 모든 선박
Co-pilot → 자동차선 출항 : GT 5만 이상
예전부두 미시행 제한없음 해당없음
HMD 부두
화암부두
미포부두 미시행 GT 5천 이하 진로경계선 → 입항 모든 선박
원유부이 미시행 제한없음 Two pilots → KNOC 원유부이 출항시
OP#1~6부두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OP#2~3에 선미계류선이 없고, OP #6에 Floating barge crane 및 Barge 작업선이 없을때.
제한없음
(단, OP#1~6, 선교위치에서 시계가 제한된 길이 200m 이상 선박은 선회장 부족으로 출항 불가, 특히 Gear Bulk선 GT 3만 이상은 출항 불가)
진로경계선
화물선 입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1만이상~2.5만이하
탱커선 입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3천 이상~2만 이하
탱커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1만 이상
컨테이너선 출항 : GT 4만 이상(3000 TEU이상) 또는 LOA 250m 이상
T/S선 입항 : GT 3천 이상
단, S-Oil부두+JSTT#1~4부두는 출/입항선 총톤수 및 적재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선박에 적용함.

Co-pilot
탱커선 출항(화물적재시) : GT 3만 이상 ~ 5만 미만
UNCT#3, 4 탱커선 출항 (화물적재시) :
GT 3만 이상~5만 미만

Two-pilot
탱커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5만 이상
컨테이너선 출항 : GT 4만 이상(3000 TEU이상) 또는 LOA 250m 이상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선미계류식 접안은 제외)
시멘트선 제한없음
컨테이너선 제한없음
NETT#1~3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S-Oil 부두
JSTT#1~4
KPIC 부두
OTK부두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단, S-Oil C-2, JSTT#1 제외)
제한없음
(단, GT 5만 이상, 입선자세인 경우 보류)
UNCT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GT 5만 이상 출항 불가
컨테이너선 GT 3만 이하, LOA 250m 이하 제한없음
UTK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I-PORT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SBTS#1~2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진로경계선
SBTS#1~2, SP#1~9 부두는 출/입항선 총톤수 및 적재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선박에 적용함.

Two-pilot
화물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3만 이상
탱커선 출항(화물적재 관계없음) : GT 3만 이상
SP#1~9 화물선 GT 2.5만 이하, 흘수 9m 이하 제한없음
탱커선 GT 2만 이하, 흘수 9m 이하
DEAD SHIP 진로경계선 → 모든 선박